지금 바로 세바시 회원이 되세요. 당신부터 바뀝니다. 로그인 바로가기

일상을 특별하게 만드는 아주 쉬운 방법

생일 케이크 위의 촛불은 꺼야만 하는가? 


사람들은 생활 속에서 다양한 의식 행동을 한다. 큰아이의 생일이 며칠 전에 있었다. 우리 가족은 누가 시킨 것도 아닌데, 자동적으로 케이크를 준비했고, 촛불도 끄고, 노래도 불러줬다. 생일 축하를 위한 작은 파티를 한 것이다. 만약 큰 아이의 생일날 케이크도 안 사고, 촛불도 안 끄고, 말로만 생일을 축하해 주었다면 그날 분위기가 어떠했을까? 아마도 썰렁하고, 어색한 생일이었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많은 곳에서 의미를 담고 있는 행동을 한다. 


사람들은 왜 생일뿐만 아니라 100일 잔치, 돌잔치, 입학식, 졸업식, 결혼식 등 이런 의식 행동을 하는 것일까? 이런 행동을 한다고 구체적인 결과물이 나오는 것도 아니다. 그러면 더 즐거워질까? 더 기억이 잘 될까? 더 많이 구매할까? 만약 효과가 있다면 고객을 상대하는 이들은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미네소타 대학과 하버드 대학의 공동연구를 통해 흥미로운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들 연구진은 제품 사용 전에 하는 “간단한 의식 행동”이 소비자 만족도와 구매의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었다. 


이들은 우선 52명의 대학생을 2그룹으로 나누고 초콜릿을 먹게 했다. 이때 한 집단은 초콜릿을 먹기 전에 꼭 포장 상태에서 반으로 잘라 5분 동안 먹게 하였다. 간단하고 특별한 의식 행동을 5분간 반복하게 한 것이다. 반면 다른 집단에게는 그냥 알아서 먹으라고 지시하였다. 이렇게 5분이 지난 후, 그동안 먹은 각각의 초콜릿이 얼마나 맛있었는지 측정하였다. 측정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 


흥미롭게도 포장상태에서 반으로 잘라서 먹게 한 집단에서 훨씬 높은 맛 평가가 나왔다. “간단한 의식 행동”을 한 집단에서 훨씬 맛있었다는 응답이 나온 것이다. 이것뿐만 아니라, 구매의향도 훨씬 더 높게 나왔고, 초콜릿을 음미하는 시간도 훨씬 더 길었다. “간단한 의식 행동”만으로 제품평가, 제품사용시간, 향후 구매의향이 더 높게 나온 것이다. 


그런데 연구자들은 추가적인 궁금증이 생겼다. 혹시 초콜릿처럼 맛있는 제품에만 이런 효과가 나오고, 당근처럼 맛없는 제품에는 효과가 사라지지 않을까? 


간단한 의식 행동과 기다림의 힘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을까? 당근처럼 맛없는 제품이라 할지라도, 의식 행동이 수반되면 즐거움이 커지는 것은 같다는 것이다. 


더 흥미로운 결과가 있다. 그것은 먹기 전 조금 기다리게 한 집단에서 훨씬 더 높은 맛 평가가 나온 것이다. 무언가 하고 싶은데 약간 기다리게 하면 기대감, 실제 만족도, 사용시간, 구매의향이 모두 높아진다는 것이다. 


왜 이런 효과가 나타나는 것일까? 사람이 의식 행동을 하게 되면, 그 제품을 기억하려는 근본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가 상승하고, 그 결과 생각의 양이 증가하게 되어 선호도와 구매의향이 상승하게 된다고 한다. 


우리는 여기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 


간단한 의식 행동은 삶을 더 즐겁게 해줄 수 있다. 같은 소비라도 의식 행동을 통해 기대감과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맛없는 당근도 간단한 의식 행동을 하게 된다면, 더 맛있게 느끼게 된다. 와인을 마시기 전에 테스팅을 하는 것은 의식 행동의 좋은 예이다. 음식뿐이겠는가? 공부할 때, 데이트할 때, 운동할 때, 구매할 때 등 언제든 적용하면 더 좋게 할 것이다. 


우리가 특별한 날에 '의식 행동'을 하는 것은 그것을 했을 때 더 즐겁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알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생일처럼 특별한 날만이 아니라, 일상에서 자신만의 간단한 의식 행동을 준비해보는 것은 어떻겠는가? 일상 속 간단한 의식 행동이 매일을 특별한 날로 만들어 줄 것이다.


[글 : 신병철 | 중간계 캠퍼스 학장, '논백경쟁전략', '논백리더십전략' 저자]


신병철의 중간계 비즈니스 칼럼
1편  실패의 역설 : 남의 실패는 내 성공의 어머니 http://sebasi.co.kr/journal/194
2편 성공을 부르는 ‘small yes effect’를 아십니까? http://sebasi.co.kr/journal/203

중간계 밴드에 가입하면 신병철 연사님의 강의 소식과 더 깊은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습니다!

https://band.us/band/70853070(클릭)


신병철 연사님의 새로운 수업이 개설되었습니다. 

자수성가를 꿈꾸는 청년이라면 반드시 들어야 할 수업 http://sebasi.co.kr/class/115 (클릭)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원하는 마케터와 소상공인은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http://sebasi.co.kr/class/114 (클릭)



지금 바로 세바시 회원이 되세요. 당신부터 바뀝니다. 로그인 바로가기
#마케팅 #신병철 #중간계

세바시

댓글 (0)

댓글등록
등록

추천저널

  • 명분을 제공하라. 동기부여가 저절로 된다

    세바시
  • 좋은 수업을 만드는 데 강의력보다 중요한 것

    세바시
  • 목표를 이루고 싶다면 의식적으로 의사결정하라

    세바시
  • 실패의 역설 : 남의 실패는 내 성공의 어머니

    세바시